앙카체는 인장재로 부터 하중을 지반으로 전달한다. 이는 정착장 부분에 시멘트 그라우트를 주입하여 형성하며 이 그라우트는 전체 정착장 공간을 채워 스트랜드를 완전히 덮게 된다. 록 앙카의 앙카체는 완만한 원통형이고 소일 앙카는 구근형이며 그 크기는 토질에 따라 다르다. 앙카체에 재그라우트 할 필요가 있을 때는 특수한 VSL 앙카가 적용된다.

정착장의 스트랜드 조립 모양은 흙의 성질에 따라 달라 직선형이거나 일련의 굴곡 모양으로 되어있다.
안장력은 시멘트 그라우트를 통하여 주위 지반에 부착 응력으로 전달된다. 또한 그라우트는 긴장재의 부식방지 역할을 한다.
영구 앙카나 부식성이 강한 지반의 VSL 앙카에는 파형 덕트를 추가 설치하여 긴장재의 부식을 완전히 보호하게 한다. 이 경우 인장력은 내부 그라우트, 덕트, 외부 그라우트를 통하여 지반으로 전달된다.
정착장은 토질 특성과 현장 시험 결과에 의하여 결정하며 소일 앙카는 4~7m, 록 앙카는 3~10m의 범위로 앙카의 작용력과 토질에 따라 설계된다.
일반적으로 시공전 시험 앙카를 설치하여 설계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앙카체와 정착머리 사이를 텐던의 자유장이라고 부르며 이는 인장시 장애없이 자유스럽게 신장하는 길이다. 텐던 자유장의 시공 방법은 앙카의 아래 기본적인 요소에 따라 달라 진다.

  ● 앙카의 수명(가설 또는 연구 앙카)
  ● 텐던의 보호정도(부식 또는 기계적 손상)
  ● 단계적 인장의 필요성
  ● 재인장 또는 감인장의 필요성
  ● 필요때 정착력(Anchor forces)의 측정 가능성
  ● 지반 횡변위의 허용 가능성

VSL 앙카는 이상의 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된다.

VSL 정착구 E형

VSL 정착구 E형의 정착구는 기본적으로 정착머리(Head), 쐐기및 지지판으로 구성된다. 정착구에 계측 목적으로 부착해야 할 경우 보호 캡을 정착구 위에 씌운다.
앙카의 모든 스트랜드는 동시에 긴장되나 정착머리의 원추형 구멍에 쐐기에 의하여 독립적으로 물린다.
VSL 장착구에는 1에서 55가닥의 스트랜드를 인장하여 장착할 수 있으며 그 원리는 작거나 크거나 같다.
VSL 정착구 E형은 앙카에 요구되는 특성에 일치하도록 기본적으로 설계되었으며 이러한 특성을 알고 여기에 맞는 상세 설계를 하게 된다. 이는 다음 경우의 앙카에 특히 필요하다.

  ● 계측앙카
  ● 재인장해야 할 경우
  ● 감인장(Defensioning)후, 재인장 할 경우 정착구의 부식 방치는 몰탈 시멘트나 탄성 콤파운드로 한다

앙카의 재인장

구조체의 변형이나 지반의 이동에 의한 이장력의 손실이 기대되는 경우의 앙카는 재인장이 가능하도록 시공되어야 한다.
아래 표의 방법 A와 B는 재인장이 가능한 방법이다. 재인장을 하려면 정착머리를 지지판으로 부터 들어올려 그 사이에 끼움쇠를 끼우면 된다. 세번째 방법은 VSL 정착구 ER형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는 인장력을 조정할 수 있는 원형 넛트가 있다.

 

앙카의 감인장(Defensioning) 및 재인장

앙카의 인장력 감소가 필요한 경우 다른 형태의 쐐기 및 정착머리와 잭 사이에 부속장치가 필요하다.
이 장치에 의하여 쐐기는 이완되어 다시 물리며, 필요에 따라 한단계 또는 여러 단계로 인장력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
스트랜드가 절단되거나 정착구 뒤에 여유장이 없을 때는 위의 그림 VSL 정착구 EA형을 사용한다. 이를 원형 넛트로 조정하며 감인장 하기 위하여 연결구를 사용한다.

 
방법 A B C
 
VSL 정착구
힘의 계측
스트랜드의 여유장
일반 E형
인장 재크
필요

나선 E형
Load Cell
불필요

나선 E형
연결구 및 인장재크
불필요